동방 관련

봉래제4 행사 전후로 있었던 문제에 대한 사과와 향후 조치에 대한 안내가 나왔군요.

심유경 2025. 2. 11. 21:40

○ 관련 : https://simugung.tistory.com/547 봉래제4 수고하셨습니다. (하루 늦은 후기)

 

봉래제4 수고하셨습니다. (하루 늦은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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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심유경입니다. 안녕하세요?

앞서 주말에 동방 온리전 행사를 즐겁게 다녀왔었는데, 오늘은 이런 주제를 다루게 되었군요...

지난 주말에 있었던 봉래제4 행사와 관련하여, 토요일 본 행사 종료 후 이어지는 애프터 이벤트와 행사 진행 전반 관련 등지에서 문제가 발생하였고, 이에 대한 사과와 이에 대한 조치 등에 관한 안내가 2/11 (화) 오늘 올라온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사과 및 안내는 2/9 (일) 에 있었던 사과에 이어 나온 내용이었습니다.

공식에서 안내된 내용들을 시간 순으로 살펴보면 이러하였습니다.

- 주최 측 공식 트위터에서의 안내

(2/9 (일) 올라온 안내)

안녕하세요, 봉래제 주최진입니다.

우선, 기대하셨던 애프터파티를 성사시키지 못함으로서 그 누구보다도 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응원해 주신 VIP여러분께 만족스럽지 못한 경험을 제공해드린 점.

행사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께 잊을 수 없는 행복한 기억으로 남을 수 있었던 이번 행사가 논란의 한가운데에 놓이게 만드는 것으로 많은 의미를 퇴색시킨 저희의 책임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VIP구매자분께는 입장권의 일부 금액을 환불해 드리고, 차회 봉래제의 우선 입장, 최전열 무대 관람 혜택을 제공 드리는 것으로 우선 사죄를 드리고자 합니다.

더불어 이번 사태는 결국 VIP라는 이름에 걸맞는 혜택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는 저희의 자만심이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중의 의미로서 봉래제를 포함, 이후에 진행되는 이벤트에서는 이번 VIP팩과 같은 같은 가치 중시형 프리미엄 입장권을 판매하지 않겠습니다.

다시 한번 한국 동방 프로젝트 팬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이후 이러한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날인 10일에 올라온 후속 조치 관련 메일 발송의 안내)

그리고 2월 11일 (화) 올라온 내용이 다음과 같았습니다.

긴 내용이 되는지라 원본 내용은 트윗 링크를 열어 확인해봐 주시기 바랍니다.
옮겨보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2/11 일자 안내)

동방프로젝트 팬 여러분께,

거듭된 미흡한 사과와 대처로 여러분을 실망시켜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문제를 최종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채 사과만 반복하게 된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여러분의 기대와 사랑에 부합하지 못하고 실망을 안겨드린 점을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저희라도 같은 입장이었다면 매우 불쾌하고 속상했을 것입니다. 이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다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철저한 개선을 약속드립니다.

먼저, VIP 티켓 환불에 관련 건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최종적으로 VIP 분들과 논의한 끝에 차회 행사들에서의 혜택으로 대체, 또는 100만원을 환불해 드리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100만원은 VIP팩에 속해 있는 굿즈 및 이미 이행된 현장 혜택, 그리고 타 팩을 구매한 분들과의 형평성을 감안하여 책정한 금액이라는 점을 VIP분들에게 안내드렸습니다.

게스트 애프터 파티 진행 불가 및 해당 이유의 와전 사유에 대하여

해당 행사 진행과 관련하여 한-일기업 간의 커뮤니케이션 오류가 있었습니다. 모든 분들에게 상세한 내용을 설명드리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으나, 기업 간의 계약상 기밀 사항으로 인해 공개적으로 밝힐 수 없는 사안입니다.

피해 당사자 분들이신 VIP팩 구매자 분들께는 최대한 설명을 해 드려야 함이 예의라 생각하기에 NDA(비밀유지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을 통해 보다 상세히 말씀 드린 바입니다.

최종 결정에 대해서는 모든 경황을 듣고 VIP분들의 뜻에 따라 선택 하실 수 있게 하였습니다.

다시한번 이번 사태로 피해를 입으신 VIP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공개적인 설명이 어려운 부분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향후, 작금과 같은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변수가 있는 VIP 티켓을 폐지하고, 비용을 지불하신만큼에 대해서 투명하게 모든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 행사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그 외 운영적으로도 행사 대내외적으로 많은 잡음이 있고, 개선할 부분이 있었던 점을 인지하였습니다.

최대한 많은 부분을 녹여내고자 하였습니다만, 부족한 점들은 꾸준히 피드백 해주시면 적용하고자 합니다.

관람객 응대 및 스태프 운영에는 행사 중 관람객들의 응대에 대해서 상당히 무례했던 스태프가 있었다는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항상 찾아주시는 모든 분들에 대해서 고맙고 감사해야하는 마음가짐으로 행사에 임해야 하는 저희 내부에서 해당 지적을 받은것에 대해, 대표자로서 부끄럽고 대단히 죄송합니다.

우선 특정이 가능한 인원에 대해서 현장 대응에서 제외하고, 정확한 경위가 나오면 여러분도 납득 가능한 확실한 징계조치를 진행 하고 한번 더 징계 결과를 모두에게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원봉사제도를 도입하여 스태프의 부족 인원을 최대한 보충하고, 충분한 인력을 배치하여 행사장에서의 돌발 상황을 방지하겠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추가 스태프에 대해서는 아르바이트를 사용하였으나, 행사장 변경으로 인하여 추가로 인원을 선별하는 과정에서 사전 교육이 부족했다는 점을 인지하였습니다.

스태프 대상의 사전 교육을 철저히 진행하여 예절 및 참가자 분들에 대한 응대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굿즈 수령에 대해서도, 행사 당일 노트북을 사용하지 못하고 수기로 전환한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전달받았습니다.

경위를 파악하였습니다만, 행사장 당일 프로그램의 문제로 인하여 굿즈 수령 인원에 대한 체크 부분에서 시간이 지체되었다는 내용을 전달받았습니다.

앞으로는 행사 전 철저한 장비 점검을 진행하여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굿즈 누락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외부 업체를 통해 패키징을 완료하고 주최쪽에서 다시한번 재검수하도록 시스템을 도입하겠습니다.

가능하면 배송을 통해 미리 제공하는 방식도 검토하여 참가자 여러분의 불편을 줄이겠습니다.

굿즈 수령에 대해서 불편함을 느끼신 모든분들께 죄송하며, 수령을 못받으신 분들은 빠르게 택배 배송등을 통해 누락된 굿즈를 보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지 및 소통에서도 관람객분들과 부스 참가자분들에게 봉래제 행사 공지가 늦어 혼선을 초래했던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상시 공지가 준비되는 홈페이지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SNS가 행사 당일 원활하지 않았던 문제를 반영하여 공지를 편리하게 열람하고, 주최진에게 피드백이 가능한 플랫폼을 확보토록 노력하겠습니다.

만들어진 플랫폼에서는 정기적으로 1주마다 행사의 방향성 및 주요 공지들을 모으고, 2주마다 일반 문의들에 대해서 최대한 취합하여 답변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업 부스 참가 등, 사전에 공개가 어려운 내용들을 제외하고 행사 관람객 및 부스 참가자들이 확인해야하는 필수 정보들에 대해서 플랫폼을 통해 투명하게 소통하겠습니다.

후보로는 공식 디스코드에 대해서 신중히 고려중입니다만, 피드백을 기초로 추가적으로 다른 플랫폼도 고려하고자 하오니 많은 의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행사가 과도하게 확장되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의견을 주셨습니다.

9월까지만 해도, 저희는 수원메쎄에서 단독적으로 행사를 열려고 하였습니다.

수원메쎄에서 개최 예정이었으나, 2월 8일에 일러스타 페스와 일정이 겹쳐 일페 측에서 킨텍스를 같이 사용하는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장소를 변경하게 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 부분도, 수원메쎄에서 개최하려던 내용을 공개하여 보다 명확하게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사진 이미지는 원본 트윗 참조)
※사진에 나온 관계자분의 성함을 제외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 행사는 이전과 같이 단독 행사, 그리고 모든 분들이 빠짐없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크기의 행사로 다시 돌아올 것을 약속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부스 참가자 분들을 더욱 신경써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서 대단히 죄송합니다.

(사진 이미지 : 초기 단계에서의 무대 위치 및 부스 배치도)

원래 4A홀 계획 이전, 스테이지와 가장 가까운 곳이 봉래제 행사장이였습니다만, 이전의 문제로 인하여 4A홀로 추가 대관하여 무대에서 제일 멀어지게 되었습니다. 부스 참가자분들이 라이브 및 각종 스테이지 무대를 즐기시지 못하게 된 점에 대해 죄송합니다.

다음부터는 봉래제 단독 행사를 통해 부스 참가자 분들에게 더 많은 굿즈 판매의 시간을 제공하고 스테이지도 모두 즐길 수 있는 시간으로 만들어 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죄송한 마음을 담아, 추후 이번 부스 참가하셨던 분들에게 추후 개별적으로 연락드려 소정의 보상 조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주최진은 이번 행사의 미흡한 점을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여러분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VIP의 문제와 스테이지간의 거리 등으로 인해 메인 행사가 소홀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향후 행사에서는 메인 행사와 관객 경험을 더욱 충실히 준비하겠습니다.

동방프로젝트를 즐기는 분들에게 많은 경험을 제공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동방프로젝트를 좋아하는분들에 대한 배려라는 점을 깨닫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운영 방식 전반을 재점검하고, 보다 원활한 행사 진행과 참가자 여러분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운영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실망을 안겨드린 점 깊이 사과드리며, 더 나은 행사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내된 내용들은 위와 같았습니다.
11일에 올라온 긴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대략,

1. VIP 패키지 구매자를 대상으로 준비되었던 애프터 이벤트 문제 관련 건
2. 관람객 응대 및 스태프 운영 사이드 발생한 일부 스태프 징계조치 건
3. 행사 추가 스태프 사전 교육 미비와 이에대한 개선안
4. 행사 당일 공식굿즈 수령/누락 문제 및 개선안
5. 운영측과 참가자 사이 소통 채널 부재 문제와 이에 따른 소통 채널 및 플랫폼 설치 안건
6. 개최장소 변경건에 대한 해명
7. 무대 및 부스 배치 변경건에 대한 사과와 해명

의 내용들이 다뤄져 있었습니다.

위의 트윗에 다른 서클분이 이어서 리플을 달아 놓은 트윗에서도 말씀하셨지만,
문제가 생길 수는 있지만, 그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따라 행사에 대한 신뢰도가 달라지게 되는 만큼
아무쪼록 관계자, 참가자분들의 문제가 잘 풀렸으면 합니다...

추후에 다른 내용들이 더 이어지면 또 글을 갱신하거나 새로운 글로 다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주제에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이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