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작 동방 느낌의 2차창작 STG '동방연물어 ~Locked Together'
에… 심유경입니다. 안녕하세요?
올해인 2026년은 동방 30주년이라고들 합니다만,
ZUN님이 스스로 가장 처음 만든 버전의 영이전(1995)를 기준으로 하면 작년이 이미 30주년이긴 합니다.
이버전을 기준으로 치면 ZUN님은 대학교 입학하자마자 제작을 시작하여 그해 11월에 첫 작품을 완성한 셈이군요.
(본인 왈 프로그래밍 배우고 게임 제작을 처음 하게 된게 대학교 부터라고 하셨으니)
그렇게 ZUN님의 대학 시절 동안 나온 작품들을 통틀어 (영이전~괴기담) 흔히 동방 구작 이라고 칭하고들 하지요.
이 시기 동방의 특징은 PC98 컴퓨터로 구동되는 프로그램이고, 음원도 특유의 레트로한 FM 음원, 그리고 게임 시스템 적으로도 최근의 동방 작품들과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구작도 구작 특유의 맛이 있는지라 이를 일부러 살린 동방 2차창작들도 가끔 볼 수 있는데, 지금 소개하는 작품도 그런 결의 작품입니다.
○ 관련 페이지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209110/__Locked_Together/
東方恋物語 ~ Locked Together (스팀 페이지)
(소개)
The first of its kind on Steam. A retro-style Touhou Project fangame with a modern feeling. Beat some sense into the great library in love!
제목: 東方恋物語 ~ Locked Together
장르: 액션, 인디
개발자: Mugenri
배급사: Mugenri
출시일: 2025년 12월 17일
지원언어 : 영어, 일본어
https://www.youtube.com/watch?v=zC-kdeA-aCI
게임 소개 영상
제작자분의 설명을 보면 PC98 시절 스타일의 2차창작게임이지만 그 시절에 없던 시스템들도 (신작 기준의 시스템) 일부 반영되어 있다고 하는군요.
스테이지는 1개이고 보스 스펠은 10개 (오리지널) 로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점수 시스템은 지령전과 서방 추상옥으로 부터 영향을 받아 연쇄 점수를 잘 얻으면 고득점을 노릴 수 있다고 하는군요.
게임은 현재 스팀에서 발매 중으로 (작년 12/17 출시)
현재 기준 한화 5,600 원 이었습니다.
일단 한번 살펴보면...

타이틀 화면
언어는 옵션에서 EN / JP 변경이 가능합니다.

개시 직후 화면
동방연물어 라는 이름에서 연 (戀/恋) 은 마리사 스펠의 그것으로 볼 수도 있고, 말 그대로 사모할 연 으로도 볼 수 있겠습니다.
이 게임 내용이 대략 도서관에 처박혀서 안나오는 먼지쌓인 마녀를 좀 데리고 나오라는 내용이고, 플레이어는 마리사 고정이니까...
(그런데 저는 아직 원코인으로 파츄리를 대면하지 못했...)

1스테이지
스테이지는 이 스테이지 하나 뿐 입니다. 그래서 시작 메뉴가 엑스트라 스타트 인 것 같군요.
홍마향 4 스테이지를 구작 엑스트라로 만든 느낌...?
참고로 인게임 악곡도 구작풍으로 되어 있어 좋군요.
게임은 클리어 못했지만 뮤직룸에서 전부 들을 수는 잇었습니다.

중간보스인 소악마
소악마는 스펠을 2개 정도 들고 있었습니다.
여기까지는 그래도 기합 회피와 봄으로 넘어갈 수 있었는데..


크아악...
마도서 구간을 자꾸 못넘기는군요.
조금 더 반복 플레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각 스펠의 경우 프랙티스 메뉴에서 마리사 시점의 해설과 연습이 가능했습니다.
참고도 ★ 부분은 대략 그리마리 (마리사의 마도서) 느낌..?
보면 소악마 1번 스펠에 사용자가 '누구였더라? 라고 되어 있군요. (...)

그러더니만 소악마 2번 스펠은 대뜸 욕을 박아버리는 마리사 (...)
나중에 파츄리 다른 스펠들은 뭐라고 해놨을지 여기도 궁금하군요.
뮤직룸 쪽도 다뤄보고 싶은데, 스포일러가 될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일단 넘어갑니다..
일단 저는 락드걸 어레인지가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러면, 과연 마리사는 파츄리를 무사히 만나 데리고 나올 수 있을 것인가...?
관심있으시면 한번 도전해봐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이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