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의 두잔라디오 방송일 입니다. 게스트는 디지털 게임 박람회(게임 온리전) 관계자분
○ 관련 :
1. https://simugung.tistory.com/913 이번달(2025/11) 두잔라디오 방송은 11/26 (수), 게스트는 당일 공개 예정
2. https://simugung.tistory.com/893 2025년 10월의 두잔라디오 방송일 입니다. 게스트로 호조님과 야마기시P님이?
2025년 10월의 두잔라디오 방송일 입니다. 게스트로 호조님과 야마기시P님이?
○ 관련 :1. https://simugung.tistory.com/889 동방로스트워드 정보 방송 실시(10/26), 업데이트(10/30)정보, ZUN님 게스트, 5.5주년 정보 등2. https://simugung.tistory.com/888 이번달(2025/10) 두잔라디오 방송은 10/29 (수)
simugung.tistory.com
에… 심유경입니다. 안녕하세요?
앞서 20일경에 예고된대로 11/26 (수) 오늘 20시부터 두잔라디오 방송이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게스트는 당일 안내될거라는 예고가 있었는데, 오늘 ZUN님으로부터 안내와 함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ZUN님의 안내
本日、2軒目ラジオを放送します。ゲストはデジゲー博の代表らです。 https://t.co/Z746iUb1Vf
— 博麗神主 (@korindo) November 26, 2025
"오늘, 2잔째 라디오를 방송 합니다. 게스트는 디지털 게임 박람회의 대표분들 입니다."
디지털 게임 박람회 (デジゲー博) 는 게임 온리전 행사인데, 상하이 앨리스도 참여한 적이 있었고,
서클 DNA 소프트웨어 등 동인 게임 쪽 분들이 관계된 행사이기도 합니다.
가장 최근에 열린 행사는 지난 11월 9일에 있었던 디지털 게임 박람회 (デジゲー博) 2025 행사군요.
#デジゲー博 準備会です。
— デジゲー博(同人・インディゲーオンリー) (@DigiGameExpo) November 8, 2025
おはようございます。
「デジゲー博2025」当日となりました。
開会は11時、一般参加者の入場証(リストバンド)の発売は9時過ぎ開始を見込んでいます。
皆さんのご参加お待ちしております。
▼一般参加案内はこちら▼https://t.co/MFqk4P6J5R pic.twitter.com/9iHgKDaUGd
(デジゲー博2025 당일의 안내)

○ 관련 페이지 :
https://digigame-expo.org/
디지털 게임 박람회 デジゲー博 2025 공식 사이트
https://digigame-expo.org/circlelist
참가 서클 리스트
그러고보면 작년 (2024) 11월 무렵도 이 행사 관련 방송이었습니다.
(○ 관련 : https://simugung.tistory.com/474 2024년 11월의 두잔라디오 방송일 입니다.(11/26) )
딱 1년되어 다시 찾아오신 셈이군요..!
1軒目入りました。2軒目ラジオは20時から! https://t.co/AlMfRl8f5f pic.twitter.com/m8pW7iouQ4
— 博麗神主 (@korindo) November 26, 2025
이후 1잔째도 무사 시작되어 방송은 20:00 부터 개시 예정이었습니다.
방송 페이지는 이쪽 ↓
https://www.youtube.com/watch?v=cf4VfwR0zp8
2軒目から始まるラジオ(第183回)
2잔째부터 시작하는 라디오 (제183회)
그럼 자세한 내용은 방송 개시와 함께 다시금 다뤄보겠습니다.

개시 직후, 위의 캔맥주는 환상이클립스 관련 콜라보...?

저기 뒤에 보이는 레이무와 마리사 피규어도 윳쿠리풍 프라이즈 굿즈 피규어로 나오는 코나미의 그것 같군요.
(○ 관련 : https://simugung.tistory.com/910 프라이즈 페어(11/14-15) 쪽으로 코나미의 동방 (윳쿠리풍) 피규어의 정보가 업데이트)
- 이벤트 참가와 인디/동인 이야기
이번은 게임 온리전 디지털 게임 박람회 관계자 분들과 함께라 동인서클이나 이벤트 참가 관련 이야기들이 많은 느낌이군요.
또한 디지털 박람회 분들이 DNA 쪽 분들이기도 한지라 환상마작 관련 이야기들도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마작이야기도 나오는군요.
- 마작 이야기

DNA 소프트웨어즈에서 만든 동방 2차창작게임 '동방환상마작'

요무 주역의 동방 2차창작 마작 만화였던 '베지 못할 패는 얼마 없다'
마작은 랜덤성이 있어 실력 차이가 나도 이길 가능성이 생기는 것이 재미있다는 칸누시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장기 고수라면 절대 못이길 것 같지만 마작 고수라면 가능성이 생길 수 있다는게 흥미로운 지점이군요.
(패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니)
- 오십견
최근에 칸누시가 오십견으로 팔이 아파 팔을 들어올리지 못할 정도라고 했었는데
병원 치료 및 재활을 계속한 결과 현재는 좀 나아졌다는 이야기 였습니다.
주변에서 이제 다시 '에링에링' 할 수 있겠다는 농담도 (...)

(추가 술)
- STG 이야기
이번은 게임 제작자분들과 함께여서 그런지 과거 STG 와 개발에 대한 이야기 등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STG 게임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하다 랭크 시스템에 대한 언급이 나왔는데
(일부 슈팅게임은 피탄 당하지 않고 계속 진행하면 랭크가 오르면서 적탄의 난이도가 높아지는 요소가 있었습니다. 동방도 구작이나 홍마향 등에 존재)
동방 신작의 경우 스펠카드는 어차피 난이도에 따라 고정되어 있으니 랭크 시스템이 의미가 없는거 아닌가 싶어 홍마향 이후로는 들어가 있지 않는 시스템이라고 하는군요. (요요몽 까지는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 신작(금상경)에선 간만에 동방 악곡에 로리타 요소가 복귀? 칸누시 "솔직히 옛날하고 느낌 같음"
동방의 음악에 대해 이야기하다 동방 악곡은 경파한가? 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는데, 이 부분은 またら 님의 기록을 옮겨 봅니다.
神主「東方の音楽は硬派ではなくシリアス。ポップではなかった」
— またら (@tara_touhou) November 26, 2025
「もっとロリータだった」
神主「ロリータでもある」
「錦上京で久々に音楽がロリータに帰ってきた」
神主「正直言うとあんま変わってねーわ。今蓬莱人形を聴いても、あ、今もこういう感じだと」
ZUN님 본인 생가겡는 동방의 악곡은 경파 라기보다는 시리어스 쪽이고 팝과는 거리가 멀다고 하시는군요.
로리타 요소도 있지 않냐는 질문에는 그것도 맞긴 하다고.
(참고로 구작 시절에는 칸누시 스스로 동방 악곡의 장르를 앨리스 뮤직이라고 했었습니다.)
이런 점이 금상경에서 오랫만에 돌아온 것 같다는 반응에는 솔직히 옛날에서 변한게 없다는 칸누시.
지금 봉래인형(2002)을 들어봐도 요즘도 같은 느낌이라고 하시는군요.
- 마무리
11시 반을 넘어가자 슬슬 마무리 분위기가 되었습니다.
슬슬 12월이니 연말 이벤트를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이 계셨는데, 올해는 딱히 오프라이 이벤트는 없는 것 같군요.
(작년의 두잔라디오 GTP 같은 이벤트)

수고하셨습니다!
이번은 이렇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그러면 다음번은 12월의 올해 마지막 방송이 되겠군요.
방송의 풀버전은 위의 유튜브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이만 줄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